본문 바로가기
  • Homines, dum docent, discunt
  • Repetitio est Mater Memoriae
  • Dilige et fac quod vis
지식 창고/모형정리

자기결정 이론 (Self-determination theory, SDT)

by Manana Cho 2025. 1. 13.
반응형

자기결정 이론 (Self-determination theory, SDT)

자기결정 이론은 인간이 내재적으로 성장하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받기 위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자율성, 유능감, 관계성 3가지 요소를 강조,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동기를 유지하며, 심리적 웰빙과 성취감을 경험

 

1. 개요

자기결정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으로, Deci와 Ryan(1985)에 의해 제안되었습니다. 이 이론은 인간이 내재적으로 성장하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받기 위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세 가지 심리적 욕구를 강조합니다. 이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은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동기를 유지하며, 심리적 웰빙과 성취감을 경험하게 됩니다.

 

2. 핵심 요소

자기결정 이론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 세 가지 기본 심리적 욕구입니다.

  1. 자율성(Autonomy)
    • 개인이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자율성이 충족될 때, 개인은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느낍니다.
  2. 유능감(Competence)
    •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유능감을 충족시키는 경험은 개인의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동기적 지속성을 높입니다.
  3. 관계성(Relatedness)
    •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소속감을 느끼는 욕구를 의미합니다.
    • 관계성이 충족되면, 개인은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대인관계를 통해 동기가 강화됩니다

3. 동기 유형

SDT는 동기를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하며, 이들이 연속선상에 존재한다고 봅니다.

  1. 내재적 동기(Intrinsic Motivation)
    • 행동 그 자체에서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얻기 위해 행동하는 경우.
    • 예: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어서 배우는 것.
  2. 외재적 동기(Extrinsic Motivation)
    • 외부 보상이나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하는 경우.
    • 예: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 공부하는 것.
    • SDT는 외재적 동기가 자율적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, 이를 동기적 통합 과정으로 설명합니다.
      • 외적 통제형 동기: 외부의 보상이나 처벌을 회피하기 위해 행동
      • 내면화된 동기: 개인의 가치와 목표에 부합하여 외적 요인을 내재화한 동기

4. 적용 분야

자기결정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.

  1. 교육
    •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고, 학습 과정에서 유능감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 동기를 향상시킵니다.
    • 교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학습 활동 설계를 통해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
  2. 조직 및 직무 동기
    • 조직 내 자율성을 지원하고 유능감을 강화하며 동료 간의 관계성을 증진시켜 직원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입니다.
  3. 스포츠와 건강
    • 운동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해 자율성과 유능감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설계.
    • 금연 및 건강 행동 촉진 프로그램에 적용.
  4. 정신건강
    • 심리 치료에서 내적 동기를 강화하고 관계성을 강조하여 정서적 웰빙을 증진.

 

5. 이론적 시사점

  • 자기결정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외재적 보상이 아닌 심리적 욕구 충족을 통해 설명하며, 기존의 행동주의 동기 이론과 차별화됩니다.
  •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간의 전환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인간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를 제공합니다.

 

6. 실무적 시사점

  • 교육자, 관리자, 코치 등은 개인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.
  • 보상 체계를 설계할 때, 외적 보상만이 아니라 자율성과 유능감을 지원하는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.
  • 상담 및 치료에서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여 개인의 지속적 성장과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.

 

7. 주요 참고문헌

  • Deci, E. L., & Ryan, R. M. (1985).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-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. Springer Science & Business Media.
  • Ryan, R. M., & Deci, E. L. (2000). Self-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, social development, and well-being. American Psychologist, 55(1), 68-78.

 

 

SDT.pptx
0.04MB

반응형

댓글